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방법 및 기간 (2024년 최신 글)




청년희망적금 2년 만기가 되면 청년도약계좌와 연계하여 약 400만 원의 추가 수익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정부에서 청년들의 재정에 도움을 주고자 청년정책지원으로 방안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년 전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했던 사람들이 만기가 돼서 새로 출시된 청년도약계좌로 환승 연계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에는 청년도약계좌로 환승하는 방법과 기간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쳥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청년도약계좌 정보

우선 청년희망적금은 연봉 3,600만원 이하인 만 19세 – 34세 청년들이 월 50만원씩 2년동안 적금을 하면 정부에서 지원금과 5% 이자를 포함해서 만기를 채우면 원금 1,200만 원을 포함해서 총 1,290만 원 정도의 돈을 모으는 적금이였습니다. 이후 정부에서 청년 정책 지원으로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된 청년들에게 환승 연계를 통해 적금을 이어갈 수 있도록 방법을 제공하는 정책을 내세웠는데 그게 바로 청년도약계좌입니다. 환승 조건은 적금 만기 유지 후 동약계좌 조건을 충족하면 연계가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월 최대 70만 원까지 5년 동안 적금을 하면 정부가 나머지 금액을 이자 지원해서 만기 시에는 약 5,000만 원을 모을 수 있도록 만드는 저축방식입니다. 또한, 희망적금 만기 금액 전부를 청년도약계좌로 일시불로 1,30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일시불로 납입하게 되면 20개월치를 납입한 것으로 인정 받을 수가 있어 기본 5년 적금인 도약계좌 만기를 상당히 앞당길 수가 있어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환승 조건

청년희망적금이 곧 만기 또는 중도해지 하실려는 분들은 꼭 아래와 같은 조건을 잘 따져보시고 가입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청년도약계좌 신청자격은 이와 같습니다.

  • 나이(만) : 19 ~ 34세 청년
    + 병역복무기간 6년까지 인정
  • 개인 소득 : 총 급여액 7,500만 원 이하
    + 종합소득은 총 6,300만 원 이하
  • 가구 소득 : 가구원 중위소득 180% 이하
    + 2022년 1인 기준 월 소득 3,500,661원 이하
  •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 청년도약계좌 제외대상

  • 소득이 없거나 국세청을 통해 소득을 증명할 수 없는 자
  • 과거 3년 중 금융소득종합과세(금융소득이 연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타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과세되며 이를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 청년희망적금 가입자
    + 적금 만기 또는 중도해지 후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주요내용


  1. 일시납입금액은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으로 받은 금액까지 납입이 가능
  2. 가입자가 선택하는 ‘월 설정금액’으로 매월 전환 납입된다고 간주함
  3. 월 설정금액은 40만 원, 50만 원, 60만 원, 70만 원 중 하나를 선택 (청년도약계좌 개설 이후 변경이 불가하오니 신중히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4. 일시 납입 금액은 월 설정금액의 배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5. 신규납입은 일시납입금 전환기간이 종료된 이후부터 가능하며, 60개월(5년)에서 일시납입금 전환기간을 뺀 기간동안 매 월 70만 원 한도내에서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예시

청년도약계좌에 70만 원 최대치인 18개월치 1,260만 원을 납입했다고 가정했을 때 19개 월 차부터는 매월 70만 원씩 납입하게되면 일반적으로드는 저축(7.9% 적금상품)에 같은 방식으로 적금했을 때보다 5년간 이자 263만 원, 지원금 144(월 최대 2.4만 원 X 60개월)만 원 모두 종합적으로 407만 원의 추가 수익이 나게 됩니다. 말들이 어려울 수도 있을거 같아서 추가적으로 청년도약계좌의 혜택 예시를 들었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방법

월별로 접수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으서 매 달마다 확인이 필요합니다 12월 가입 신청과 1월 가입 신청자 계좌개설 가능 기간은 지난 12일까지였습니다. 이후에 계좌 개설 기간은 확인을 수시로 해보셔야합니다. 12월이나 1월에 가입 신청을 못하신 분들이라면 추후 달에 신청이 가능하오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안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빨리 돈을 적금하면 그만큼 돈이 빨리 모이는거니 시간되실 때 계좌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개설 기간을 확인 해보실 수 있도록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기간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 이번 달 계좌 개설 기간을 확인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쳥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환승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은 11곳 취급은행 앱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 나의 주 거래 은행으로 비대면 앱을 통해서 간단한 가입대상여부를 확인 하고 계좌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제출서류는 소득 확인 시 가구원 동의가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상담을 받아보시고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경우가 아니면 따로 제출해야 될 서류는 없습니다.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실려고 하시는 분들은 희망 적금을 들었던 은행에서 연계를 하는 것이 신청하는 과정이 쉬우니 적금 들었던 해당 앱을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의처 : 서민금융진흥원 / 1397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정보

꼭 청년도약계좌를 개설 해야지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5년이 생각보다 길어 다른 방법도 있어서 추가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를 정부에서 정책으로 내놓자 은행들도 낮았던 적금 금리가 도약계좌 정책을 겨냥하고 높은 금리로 적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시행하고 있는 높은 금리의 은행 적금을 몇 가지 나열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고 나에게 맞는 적금이나  추가적으로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은행의 적금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전북은행 JB슈퍼씨드 적금 최고 13.6%
  • 광주은행제휴 적금with유플러스닷컴 최고 13%
  • 우리은행 데일리 워킹 적금 최고 11%
  • 우리은행 우리 사장님 활짝핀 적금 최고 10%
  • KB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 최고 10%

이렇게 청년도약계좌로 인해서 은행들도 고금리 적금상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하지 않으셔도 되고 제가 알려드린 몇 가지 적금이나 추가적으로 알아보시고 나에게 더 좋고 단기간에 고금리로 적금 할 수 있는 상품들을 찾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1. 신생아 특례대출 대환 방법

  2. 소상공인 정책 알아보기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